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설탕 대체 식품 5가지!! 종류와 효능

by 부자맘지우 2024. 3. 16.
반응형

  설탕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건 모두가 아는 사실입니다. 요리를 할 때 빠짐없이 들어가기 때문에 떼려야 뗄 수가 없는 설탕입니다. 하지만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식품들이 있다면 어떨까요? 음식을 할 때 설탕 대신 단맛을 내는 건강에 도움을 주는 대체 음식이 있다면 그것을 사용하면 일거이득의 효과를 낼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식품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탕은 아시다시피 사탕수수라는 식물에서 나온 것입니다. 사탕수수를 여러 번 가공한 결과 식품 첨가물인 설탕이 탄생한 것입니다. 이렇게 여러 번 가공하다 보니 아무래도 필수 영양제들이 많이 파괴가 됩니다. 그래서 설탕은 칼로리만 높지 영양성분은 거의 없는 식품 첨가물이 되어 버린 것입니다.

 

 음식맛을 낼 때만 유용하지 결국 설탕 자체는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영양소는 낮은데 칼로리만 높은 음식을 자꾸 먹게 되면 혈당을 올릴 뿐 아니라 만성질환에 노출이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설탕 대체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건강에도 좋고 단맛도 내는 설탕 대체식품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설탕 대체식품 5가지

    첫 번째는 스테비아입니다.

  스테비아는 시중에 많이 알려져 있는 설탕 대체식품입니다. 설탕보다 더 많이 단맛을 내면서도 칼로리가 낮아 음식 할 때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스테비아는 남아프리카에서 자주 사용되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스테비아에서 추출한 감미료인 스테비오 사이드는 식품 첨가물로 아주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설탕보다도 300~900배가량의 단맛을 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당뇨나 고혈압 같은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식품입니다. 집에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들도 안심하고 아이들에게 줄 수 있고 음식을 만들 때에도 적당량 사용하신다면 신세계를 맛보실 것입니다.

 

  두 번째는 당 알코올입니다.

 설탕과 유사점을 가지고 있지만 알코올 특성도 가진 식품 첨가물로 탄수화물입니다. 자일리톨, 만니톨, 소르비톨 등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특히나 식품업계 종사하시는 분들은 한 번쯤 다 들어보셨을 겁니다.

 

 당 알코올은 특별한 공정을 통해 설탕의 분자구조를 바꿔서 체내에서 소화가 느리고 체내 혈당 수치에도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이지요.  단점은 단맛이 조금 약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많은 양을 써야 하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말씀드렸다시피 체내 소화가 느려 소화 관련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으니까요. 

 

  세 번째는  알룰로스입니다.

 천영당으로도 알려져 있는 알룰로스는 무화과, 포도, 밀과 같은 식품에서 소량으로 발견됩니다. 단맛은 설탕의 70%밖에 되지 않지만 혈당을 올리지 않는 천연 식품 첨가입니다. 칼로리가 거의 없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체지방 감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여 인기 있는 감미료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체내에 흡수가 거의 안되고 배설이 되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일을 많이 해야 해서 무리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소화 관련 장애가 발생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는 천연벌꿀입니다.

 천연벌꿀은 그야말로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천연대체제로써 사용하시는 분들은 지금도 많이들 사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염증을 억제하고 상처회복과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일거양 등으로 벌꿀을 요리에 적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설탕과 같은 단맛을 내지만 흡수속도가 설탕보다 느려 설탕대체제로 많이들 찾고 있습니다. 다만 벌꿀도 너무 많이 먹는다면 부작용은 당연히 따라옵니다. 설탕보다는 혈당수치가 낮을 수는 있지만 혈당을 올리기에 충분한 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당뇨가 있거나 고혈압등 만성질환이 있는 분들은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다섯째는 메이플시럽입니다.

 카페에 가면 많이 보는 메이플시럽은 단풍나무의 추출수액으로 끓여 만든 첨가제입니다. 외국에서는 팬케이크나 와플에 부어 풍미를 더하기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도 꿀과 같이 당분이 높아서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섭취를 조절하거나 자제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식품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체할 수 있다고 모두 건강한 식품은 아닌 만큼 그 효능과 부작용을 잘 살피어 적당량을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